본문 바로가기
학습장/블로그일기

(저품질?) 다음 링크 누락 현상 블린이의 첫 시련

by sodoo_ 2022. 8. 17.

8월 14일. 블로그를 열심히 해보자고 마음 먹은 5일째. 한 달도 되지 않아 이런 시련을 겪었다.
시작도 안했는데 노력이 무상하게 무슨일이 일어난건지...
8월 14일 부터 다음에서 유입양이 0 으로 줄고 다음날도 그 다음날도 그랬다. 혹시나 우리의 사이트가 저품질로 걸린건 아닌가? 하고 저품질 사이트 현상을 확인해 보았다.


1. 저품질 사이트 확인 방법.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다음 사이트에서 나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 보는 것. 

블로그 주소를 입력 하였을 경우 보통은 사이트 아래에 입력한 블로그 주소가 나온다.

 


2. 우리 사이트 현상.
-다음 검색시 글만 나오고 상단, 하단 링크는 없음.


-8월 14일 부터 다음 검색 유입인원 없음.

티스토리는 다음 블로그인데 다음에서 유입이 0 이라니.

충격적이다.

하루에 몇명 오지도 않는데 소중한 다음 유입량... 돌아와줘...

 

추가로 확인해 보니 네이버, 구글에서도 우리 사이트는 변경된 '대두소두'가 아닌 '가장 평범함 일상'으로 예전 블로그 명으로 뜨고 있었다.

이게 문제가 아닌가? 직감했다.

함부로 블로그 이름, 설명 바꾸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3. 해결방안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다음 티스토리에 문제를 문의 드렸다.

다음 티스토리 고객센터

 

 

아래 글쓰기 버튼을 눌러 나의 상황을 이야기 드렸다.

 

문의 완료후 해당 사항 개선됨

블로그 주소 표시된 이후로 다음 유입량 나타나게 됨.

 

3. 결론

8월 14일 블로그 열심히 해보자고 마음먹은 일주일만에 그전에 했던걸 바꾸고 이것저것 만졌던 나의 행동이 이런 불상사를 일으킨 것 같다. 내가 했던 '뻘짓'은 블로그 이름 바꾸고 상세 설명을 바꾸었다. (이전에 가벼운 마음이었던게 제목처럼 평범한 블로그 될것같아 바꾸고 싶었다. ㅎㅎ) 하나 더 했던 '뻘짓'은 글 중간 문단에 수동 광고 삽입 작업. (요즘 블로그 공부 중이다. 이래서 어설프게 알면 큰일이다.)

 

그러고 나니 컴퓨터에 반영 되는데 까지 시간이 소요가 되는것 같다. 이는 다음 검색 유입량까지 영향을 주고 블로그 검색시 우리 사이트가 누락현상까지 일어나게 된 것 같다. 

 

해당 해프닝으로 끝나고 8월 16일 4시부터 다음 유입량 다시 생겼다.

 

이를 통해 블로그를 평소랑 다르게 세팅(?) 할 경우 블로그 일지를 써야겠단 생각을 하게 되었다.

 

실수는 또 다른 배움의 기회가 될 것이니 끝까지 해보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