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돈내산

드롱기 커피 머신 청소 방법 총 정리 (추출구, 석회 청소, 물받침, 추출기)

by sodoo_ 2023. 11. 20.

지난 포스팅에 드롱기 커피머신에 대한 기본정보와 필립스커피머신에 대한 비교 글을 포스팅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드롱기 커피머신 청소 방법에 대해 상세히 다뤄보기 위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드롱기 커피머신 청소방법은 크게 추출기 청소, 석회액 청소, 물받침 청소로 나누어집니다. 그럼 드롱기 커피머신 청소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드롱기 커피머신 청소 방법

드롱기 커피 머신은 청소해야 되는 곳이 크게 세 군데입니다. 하나는 커피 물이 흘러나오는 물 받침, 석회액 청소 알림에 따른 석회 청소, 커피 추출기 청소입니다. 

 

1. 석회액 청소 (석회 제거 청소)

1)석회액 청소 불 원인!?

약 50잔 이상 커피를 추출하게 되면 드롱기 커피머신 자체 내에서 석회액 청소를 위해 불이 깜빡입니다. 우리나라 수돗물은 석회질 함유량이 낮고 대부분 정수기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사항은 없지만 석회질이 함유된 물을 사용한다면 꼭 해주어야 하는 청소입니다. 

 

2) 석회액 청소 알림 전등 깜빡임 신호는 언제 꺼지나요?

석회액 청소를 진행하지 않으면 불은 계속 깜빡 이게 됩니다. 따라서 깜빡이는 알림 불을 끄기 위해서는 석회질 청소를 진행해야 됩니다.  

 

3) 석회액 청소 방법

A. 석회액 청소 방법: 석회액 청소를 위해서는 드롱기 커피머신을 구매했을 당시 함께 동봉되는 청소액 원액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청소 원액을 부은 후 물을 물통의 B라고 적혀있는 부분까지 부어 희석해 희석된 물을 사용하여 청소를 진행하면 됩니다. (석회액 청소 원액 구입 바로가기: https://search.shopping.naver.com/search/all?query=드롱기석회제거제&bt=-1&frm=NVSCPRO) 인터넷 최저가 약 만원정도 하네요.

 

B. 석회액 청소 용액 없이 진행 방법: 석회액 청소 용액을 넣지 않고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이와 같은 방법은 저와 같이 정수기물을 대부분 사용한 커피머신의 경우 해당됩니다. 석회액 청소용액을 넣지 않고 일반 정수 물만 이용하여 추출 입구와 스팀기 통로를 오랜 시간 물을 내보내어 청소하기 때문입니다. 

 

4) 석회액 청소 상세 방법과 순서

A와 B에 따라 처음 시작물만 다를뿐 이후에 진행되는 과정은 모두 동일합니다. 

 

 

(1) 물을 1.8L채운다.

(2) 추출구 앞에 큰 1L 이상의 물을 받을 통을 준비한다. 

(3) 드롱기 커피머신 추출기 앞에 깜박이는 버튼을 3초 이상 꾹 누른다.

(4) 깜빡이는 불은 사라지고 스팀모양의 버튼에 불이 들어온다. 이 상태가 되면 맨 오른쪽의 돌리는 레버를 왼쪽으로 돌려준다. (이래 버는 스팀을 직동 할 때 하는 작동과 동일하다)

스팀기에 불이 들어온 상태
빨갛게 깜빡이는 불을 3초이상 누르면 스팀기에 불이 표시 됨. 왼쪽 스팀 작동 레버는 오른쪽으로 잠겨있는 상태.

 

스팀레버를 왼쪽으로 돌려 열어 놓은 상태
스팀 표시가 된후 맨 왼쪽의 스팀 버튼을 왼쪽으로 돌려 열어 놓으면 물이 추출된다. 이때 스팀불은 사라지고 석회질 청소는 불이 빨간불이 여전히 켜져 있다.

 

(5) 저절로 추출기와 스팀기 통로에 물이 나오며 세척이 시작된다.

(6) 세척이 어느 정도 되고 갑자기 멈추는데 이때 주의할 점은 가만히 둔다. 간혹 기계가 멈추었다고 착각하여 전원을 끌 수 있는데 끄지 않도록 주의하자. 저의 경험상 5분 정도 지나니 다시 추출 되욌습니다. 가만히 있다가 추출된 곳은 굳어있던 우유 단백질 찌꺼기도 나왔습니다. 잠시 멈추는 과정은 따뜻한 물로 통로를 불리는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스팀기 추출구에서 나온 우유 찌꺼기
하얀 색의 우유 찌꺼기 모습. 석회 제거 청소 할때 나온 모습.

 

(7) 추출이 된 후 빨간색 물채움 표시와 스팀기에 불이 들어와 있음. 이때 물을 채워 줍니다. 

 

물채움표시에 불이 들어옴
석회질 청소 경고불, 스팀불, 물채움 빨간불, 스팀레버는 왼쪽으로 돌려진상태

 

(8) 물을 채우면 바로 다시 추출이 시작됩니다. 이때 주의 할 점은 물을 채워 꽂으면 바로 추출이 되니 물받이에 여유분의 통을 준비해 둡니다.

 

(9) 7번~8 부분이 총 3번 반복되었습니다. 1번 반복될 때마다 약 5분 정도 시간이 걸렸습니다.

 

(10) 마지막 추출이 되었을 때는 빨간색 물채움 표시가 뜨지 않습니다. 이때는 맨 왼쪽에 있는 스팀레버를 오른쪽으로 돌려줍니다. 

 

물채움 표시가 사라진 상황

 

(11) 이렇게 하면 빨간불이 사라지고 정상적인 불로 돌아옵니다.

스팀 청소 불이 꺼지고 정상작동 불의 모습
청소가 끝난 모습

 

이렇게 불이 들어와 청소하게 되는 석회액 청소는 추출되는 추출입구뿐만 아니라 스팀기의 입구까지 청소되는 효과가 있어서 불이 들어올 때마다 정기적으로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추출기 청소 

 

앞부분에는 커피가 추출되는 입구와 스팀기를 청소하였다면 2번은 커피를 추출하는 추출기계를 세척하는 방법입니다. 드롱기 커피머신 추출기 청소에서 주의하실 점은 커피머신 전원을 뒤에 있는 전체 전원이 아닌 앞부분에 있는 화면전원 버튼을 꼭! 눌러야 추출기가 빠질 수 있는 상태로 바뀐다는 점입니다. 

 

이버튼을 누르면 추출기는 누워짐

 

만약에 커피 추출버튼이 있는 앞부분에 전원버튼을 누르지 않고 추출기를 열경우 추출기가 세로로 세워져 있어서 뽑히지가 않는 상태여서 당황하실수 있습니다. 실제 제 경험담입니다. 

이때는 당황하지 마시고 화면에 있는 앞 전원 버튼을 누른 후 추출구를 열면 추출구가 뽑힐 수 있는 상태로 누워 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커피 추출기는 꼭! 누워 있어야 빼서 청소를 할 수 있으니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사진은 커피 추출기가 세워져 있는 모습입니다. 

드롱기 커피머신 추출기는 세워져있을경우 빠지지 않음
빠지지 않는 상태의 추출기의 모습

 

이럴 때 스크린에 있는 전원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커피추출기는 옆으로 누워 저 빠질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빠지는 상태의 추출구 모습
이렇게 옆으로 누워 있어야 추출기가 빠짐.

 

이렇게 빠진 추출구는 뜨겁지 않은 물로 흐르는 물에 흐르듯이 세척해 줍니다. 잘 세척한 추출기는 잘 말려서 닦아주어 끼워줍니다. 

청소된 추출구

 

3. 물 받침 청소

드롱기 커피 머신은 켜고 끌 때 자동으로 물이 나오면서 추출입구를 청소합니다. 이때 물받이를 자주 청소하지 않으면 미끈미끈한 물때와 커피물이 묻어 오염시킵니다. 따라서 물받침 청소는 수시로 해주셔야 하며 이때 물받침 청소와 함께 추출된 원두 찌꺼기 통도 함께 해주시면 됩니다. 

 

물받침 청소 후 모습
청소된 추출구와 물 받침대

 

물받침 청소 시 주의하실 점은 철수세미는!! 안됩니다. 철수세미는 아니지만 거친 수세미를 사용하였더니 스텐이 흠집이 났더라고요. 마음이 너무 아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필립스 커피머신 VS 드롱기 커피머신 차이 비교 총정리(가격, 성능, 스펙, 차이, 비교표)

 

필립스 커피머신 VS 드롱기 커피머신 차이 비교 총정리(가격, 성능, 스펙, 차이, 비교표)

2년 반 넘게 필립스 전자동 커피머신을 사용하였고 현재 드롱기 전자동 커피머신을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필립스 커피머신을 사용하고 나니 드롱기 커피머신과 차이점과 장단점

ourhistory160109.tistory.com

 

바샤커피 밀라노 모닝, 세빌오렌지, 1910 솔직후기

 

바샤커피 밀라노 모닝, 세빌오렌지, 1910 솔직후기

커피계의 에르메스로 유명한 바샤커피의 풍미에 빠져 여러 종류를 직접 마셔 보았습니다. 제가 구입하여 직접 마셔본 커피는 '1910, 세빌오렌지, 밀라노 모닝'입니다. 그중에서 어떤 것이 나은지

ourhistory16010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