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장/블로그일기

티스토리 자체광고로 인한 결과

by sodoo_ 2023. 6. 28.

블로그 일기는 이제 문제가 터질 때마다 작성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작년 카카오 데이터 센터 화재가 생각나네요. 조용하던 블로그 일기가 오늘 티스토리 자체 광고로 인해 불과 며칠사이의 피해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오늘은 사실 글 쓸 맛이 안 납니다. 힘 빠지는 날입니다. 매번 실시간으로 손쉽게 휴대폰으로 보기에 이번 결과도 누구보다 체감이 빠르게 왔고 아래 결과표를 통해 수치적으로 드러내고자 합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

1. 티스토리 자체 광고 공지

6월 27일부터 티스토리가 자체광고를 게재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거 운영하시는 분들도 다들 에드핏 상단광고 고정을 예상하거나 하더라도 피해가 있어도 이정도로 클 거라고 생각하지 못하셨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너무 안일했습니다.

 

이런 문제를 감지하신 고수분들은 이미 워프나 블로그스폿으로 이동하셨을 테고요. (옮기신 분들 승자이십니다...!!) 저는 이것밖에 없어서... 애지중지 보고 있어서..... 이번 상황이 마음이 아프네요.

 

오늘은 티스토리 자체 광고로 인해 저같은 블린이도 피해를 볼 수 있음을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2. 개인 애드센스 개정 피해 결과값

수치로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고작 1~2년 밖에 되지 않은 블린이입니다. 이런 저 같은 사람에게도 아래와 같은 피해를 주는데.. 5년 이상 티스토리를 믿고 사용한 블로거들에게는 그 피해가 상당할 것이라는 예상이 되네요.

 

 

저의 경우 월 100달러 버는 블로그도 아니지만.. 이제 나도 꿈을 꿀 수 있다!라는 한줄기의 희망이.. 어디 돈 벌려고~ 하고 한 대 맞은 기분입니다. 

 

이 정도 운영한 저도.. 속상한데 말이죠. 몇 년씩 하신 분들은 얼마나 속상하실까요..ㅠㅠ.

 

티스토리 자체 광고 게재에 따른 개별 운영자 피해 수익

 

위에서 보시면 가장 두드러진 결과는 페이지 CTR입니다.

페이지 CTR은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클릭률을 뜻합니다. 즉 페이지 CTR이 낮다는 의미는 클릭률이 떨어졌다는 것을 뜻합니다. 

일반 블로거분들은 CTR 평균값은 2%입니다. (아래 사진 참조) 고수분들은 더 높으시겠죠. 저도 그를 위해 더 공부해야 되고요. 저는 이날 CTR이 50% 감소하였습니다. 즉 수익도 반토막 났습니다.

 

CTR 분포도 중간값은2%
출처: Data box

참고 페이지: https://databox.com/improve-organic-ctr#1

 

How to Improve the Organic CTR for Your Pages & Blog Posts

The average organic CTR for any business is 2%. If your results aren’t hitting those benchmarks, follow these best practices to improve it.

databox.com

 

이때까지 운영하면서 1.1%는 최저치입니다. 

 

이러한 클릭률 감소는 페이지 RPM에도 고스란히 영향을 주었습니다. 1000명이 일방문 해도 6월 27일의 경우 1.42달러 밖에 못 버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하루에 1달러 괜찮지 않나?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평균 블로그 1000명 방문 시 2달러~3달러는 못해도 나오는 게 정상입니다. 

 

하루 블로그 수익 설문조사 게시글

진짜 솔직한 블로그 수익 냉정하게 판단하기

 

진짜 솔직한 블로그 수익 냉정하게 판단하기

오랜만에 블로그 일기를 적어봅니다. 여러 광고에서 블로그로 월 1000만원은 쉽게 버는듯한 광고로 쉽게 뛰어들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한 말들은 현재 블로그 수익을 위해 일하시는 블로거들

ourhistory160109.tistory.com

 

일방문자가 적은 블로그의 경우 하루 2~0.5 사이의 손해라고 생각하면 크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블로그로 몇 년 이상 글을 쓰시고 본업으로 하시는 분들께는 전체수익의 적게는 20~많게는 50% 감소 결과를 주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클릭률이 왜 27일에만 떨여졌을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인위적인 티스토리 자체 광고 삽으로 인해 내 글에서 나의 애드센스 클릭 확률이 떨여졌기 때문이죠. 수치적으로 보았을 때 상단광고가 CPC가 가장크기도 하고 클릭률이 높습니다. 이런 곳에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뜨게 되니 이곳에서 수익이 발생했던 글들은 수익이 티스토리로 돌아가기 되니 수익과 클릭률이 떨어진 것은 당연한 결과로 생각됩니다. 

 

3. 수익 이외에 피해 결과

2번에서 수익 측면에 대해 분석해 보았습니다. 수익이 이외에 다른 피해도 함께 있습니다. 상당광고가 연속으로 노출되므로 인해 모바일 기기의 취약점으로 무효클릭이 유발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현재 블로그 포럼에서도 무효클릭으로 예상되는 결과로 개정정지 상황도 다수 발생하는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내가 광고 넣지 않은 본문에도 줄이 띄워지만 그곳에 광고가 들어가 있더라고요. 글의 가독성까지 낮추고 글을 읽으러 들어온 사람들에게도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룢. 너무합니다. 본문 광고까지 수익을 가져갈 생각인가 봅니다. 차라리 블로그 운영 비용을 받지..... 

 

4. 조치

이에 따라 저는 개정정지가 가장 무서워서 바로 글에서 상단광고 넣은 글들을 일일이 수정하였습니다.

저는 자동광고를 사용하지 않고 수동광고로 일일히 위치에 넣고 있었는데... 300개가 넘는 글을 모두 다 수정하기 어려움이 있기에 인기글 위주로 1년 치 수정하였습니다. 그럼 상단광고 두 개가 연달아 뜨는 상황을 확률적으로 줄일 수 있을 거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행인지 모르겠지만 블로그 스폿으로 이제는 중점을 둬보려고 합니다.

이제는 블로그 스팟 시작 할 때

 

이제는 블로그 스팟 시작 할때

아직 블로그 초보자이고 많이 부족하지만 티스토리 공지는 다른 블로그도 만들어야 하겠다는 계기를 가져다주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포럼에서도 블로거들의 걱정이 많았고 블로그 포럼,

ourhistory160109.tistory.com

흑흑.. 블로그 스폿시작하려니 여기에 쏟은 애정 때문에 못 떠나고 있었는데....

 

다들 어떻게 조치하시고 앞으로 어떻게 하실 건가요..ㅠㅠ

힘들지만 모두들 힘내시길 바라며.. 카카오에게 한마디 소심하게 적어봅니다.

 

카카오야... 들어오자마자 상단 광고 연달아 나오고 넣지도 않은 본문에 광고 무작위 넣는 것은 너무 하잖아.. 내 글이 너무 지저분해지고 읽으러 들어왔다가 짜증 나서 나가겠어... 수익을 떠나서 볼 때마다 짜증 나.. 진짜 왜 그래.. 멀리 좀 봐.... 본질에 너무 어긋나지 않니.. 

 

댓글